제도를 중심으로 진행했던 현지조사연구를 출간하고 강의를 맡아 학생들을 지도했다. 1927년에는 인류학 교수로 임용되며 영국의 인류학계를 이끌어 나가는 주도적인 인물로 부상했고, 그 당시 촉망받던 인류학도들을 끌어 모아 자칭 기능주의 학파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권위와 명성을 공고히 해갔다.
말리노프스키의 기능주의이론은 영국 인류학의 흐름으로부터만 나온 것은 아니었다. 그는 런던 정경대학으로 가기 전에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분트(Wilhelm Wundt) 밑에서 공부한 적 있었는데, 이때 분트가 그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분트가 연구한 '민속심리학(folk-psychology)'에서는 문화를
이론적 진술로서 문화의 기능주의적 접근의 핵심을 이루는 '욕구 이론' 은 문화는 개인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존재한다는 것이다. 말리노프스키는 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들의 기본적인 충돌 혹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능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론이다. 기능주의는 1920년대 B.K 말리노프스키와 A.R 래드클리프브라운의 두 인류학자에 의해 창시되었다. 이들은 모두 장기간의 야외조사 후에, 그때까지 주류를 이루고 있었던 문회진화론이나 전파론에 대하여, 전체로서의 문화를 개개의 문화요소로 분화하고 통일체로서의 문화로부터 분리하여 취
기능주의
적 사고에 의하면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이라 할 수 있다. 사회현상을 보는 시각에 있어서도 사회를 안
정된 상태에서 긍정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이 대체적인 경향이라 할 수 있다.
기능주의이론은 꽁트와 스펜서에 의해 기초가 형성된 후에 뒤르껭, 파슨스, 말리노프스키 등에 의하
말리노프스키와의 만남은 '문화와 인성'이라는 인류학의 한 영역을 개척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고, 또한 레오 포춘의 심리학적 접근에 대한 관심은 '문화와 인성'을 체계화 하는 데 베네딕트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서남부 문화의 심리적 유형」(1930)논문에서 아폴로형과 디오니소스형이란 용어는 문
말리노프스키는 복잡한 관계를 도식적으로 보여주는 친족차트에 착안하여 '개관적 차트'를 고안해서 경제적 거래, 교환, 법적관행, 주술적 의례, 경작 및 어업권 등 문화의 제 차원의 관계를 예시하려 하였다. 개관적 차트는 민족지 자료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했고, 족보·지도·도표·설계도로 보충되어
문화 요소가 과제의 대상으로 적합하겠다는 생각에 ‘언어’에 관심을 돌리게 되었다. 여기에는 나 자신이 ‘커뮤니케이션학’을 공부하고 있다는 이유도 무시할 순 없었다. 여러 학자들의 이론과 개념을 언급했지만, 인류학사 전반에 걸쳐 가장 흥미로운 호감과 관심을 받게 된 기능주의를 논의의 주
Ⅰ. 서 론
근대 교환이론은 이것이 물질적 교환뿐만 아니라 비물질적. 상징적 교환이론은 이것이 물질적 교환뿐만 아니라 비물질적, 상징적 교환까지 포함한다는 점에서 고전경제학에서의 교환개념과 구분된다.
고전경제학 혹은 공리주의경제학 외에도 교환이론은 말리노프스키, 마르셀 모스, 끌로
이론의 발달단계별 특성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에서 그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1. 구강기(0-1세)
이시기 아동의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